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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류층의 ‘상류층처럼 되고자 하는’욕구.
과시의 욕구는 명품구매의 대표적 원인.
상류가 아닌 이들에게 상류적 이미지를 과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명품의 중요한 기능.
명품은 과거에는 주로 상류층만 이 구매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현재 비상류층 역시 명품구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명품을 구매했을 때 자신이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하던 찬사를 들을 수 있었기에
이 찬사를 다시 한번 경험하려는 것임.
일치의 욕구.
사람들은 실질적인 부자가 되려 하기보다는 부자인 것처럼 보이려고 함.
소비는 타인과 나를 구분 짓기 위한 현대인의 욕망 분출의 통로.
요즘 세대는 아무리 검소한 소비생활을 유지해도
부유한 미래를 낙관하기 어렵다는 공감대를 형성.
이 때문에 명품에 용돈과 아르바이트 월급을 탕진하든 이래저래 계층 이동은 어렵다고 판단한다며 이런 현실이라면 멋과 흥이라도 잃지 말자는 게 요즘 소비 정신.
명품 소유가 이들에겐 자신의 삶을 포장하고 과시할 수 있는 멋과 흥 역할을 한다고 설명.
사람들이 소비를 통해 남보다 앞서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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